여행; 여기서, 행복.
[말할 수 있는 비밀] 열등감(inferiority feeling, 劣等感) 본문
#어제 새벽 잠들기 전 크게 깨달았다. 대인관계에서 내가 항상 겪는 감정적 어려움의 원인이 바로 열등감이었다는 사실을 말이다. 어린시절 경험에 기반을 둔 뿌리 깊은 콤플렉스가 무엇인지도..!
'열등감'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짧은 검색 결과를 남겨본다.
사전적 정의
- 다른 사람에 비하여 자기는 뒤떨어졌다거나 자기에게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만성적인 감정 또는 의식.
; 유의어: 콤플렉스 / 반의어: 우월감
열등감에 빠진 사람은 자기 자신을 무능하고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며 무의식 속에서 자기를 부정하기도 한다. 합리적이거나 이성적이지 못하고 불안심리를 동반한 이상행동을 보이며, 항상 경쟁에서 자기는 실패할 거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기도 한다.
원인
다른 사람에 비하여 뒤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신체적인 것: 기형이나 병에 의한 장애, 즉 절름발이·대머리·언청이(토순)·안면상처·말더듬이 등이다.
② 정신적인 것: 학교성적이 나쁘다, 운동을 못한다, 미인이 아니다 등이다.
③ 사회적인 것: 학력, 인종이나 신분에 의한 차별, 언어·빈곤·왼손잡이 등이 있다.
그러나 별다른 원인 없이 열등감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우울증인 경우가 많다.
증세
열등감을 가진 사람은 자기의 단점(약점)이 폭로될 상황에 직면하면 불안과 공포를 느낀다. 따라서, 그러한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회피한다. 예컨대, 얼굴에 붉은 점(혈관종)이 있는 사람은 차 속에서 고개를 숙이고 앉거나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는 구석에 서게 된다. 학력에서 열등감을 가진 사람은 학교 이야기가 나오면 피한다. 또 다른 사람이 자기 이야기를 하지 않는가 하고 항상 걱정을 한다. 성격은 소극적이고 주저주저하며, 겸손하고 고독을 사랑하며 내성적이다(내향성 성격).
그러나, 반대로 매우 공격적이 되는 사람도 있다. 열등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의식적·무의식적으로 그 보상을 하려고 한다. 학력에 대하여 열등감을 가진 사람이 부자가 되어 여봐란 듯이 행동하는 경우나, 학교 성적이 나빠 교사로부터 무시당하는 학생이 범죄행위를 하여 주시의 표적이 되려고 하는 것은 그 보기이다. 보상의 결과, 정상(正常)을 넘어서는 결과가 생겼을 때에는 과보상(過補償)이라고 한다. 즉, 말더듬이인 데모스테네스가 그리스 제일의 변론가가 된 경우 등이다.
치료
① 열등감이 우울증의 증세일 때는 항울제(토플라닐·트리프타놀)를 쓴다.
② 열등감에는 보상작용이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하여 열등감을 극복한다.
③ 자기가 뒤떨어진 것이 항상 마음에 걸려 적극적으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려고 할 때에는 다음의 4기로 나누어 치료한다.
즉, 제1기는 절대와상기(絶對臥床期)로서 4∼7일간은 식사와 용변 외에는 온종일 누워서 지내게 한다. 면회·독서·회화·흡연은 금지이다. 제2기는 가벼운 작업을 시킨다. 면회·회화·외출·독서는 금지이다. 3∼7일간 행한다. 제3기는 농사일·집수리 등 힘든 일을 시킨다. 독서만 허락한다. 3∼7일간 행한다. 제4기는 사회생활로 서서히 복귀시킨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열등감을 극복하는 5가지 실천법
열등감을 유발하는 콤플렉스를 바로 보라
열등감을 부정하거나 무작정 이기려 하지 말고, 내 안의 열등감의 원인을 찾아서 먼저 마주해 보자. 그리고 나를 처음 상처 입힌 말과 생각들이 정당하고 옳았는지를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보자. 혹시 당신이 이미 오래 전에 이겨내고 고쳐낸 단점들 혹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단점에 지금까지 목 메여 있었던 것은 아닐까? 거대해 보이는 열등감의 핵은 의외로 작고 사소하고, 당신 자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 당신의 열등감은 당신이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전진하라. 성공한 내 모습을 그리며…
과거 혹은 현재의 상처가 열등감을 만들었다면 성공적인 미래와, 충실한 현재의 삶으로 그것을 이겨낼 수 있다.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분명한 목표를 정해서 충실하게 노력하자. 노력은 자부심을 만들어낸다. 스스로의 삶과 일상에 자신감과 자부심이 생기면, 열등감이 끼어들 자리는 없어진다.
나의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 칭찬하라
열등감 때문에 자신이 작고 하찮아 보인다면, 지금부터 매일 거울 앞에서 나와 내 주변의 장점을 하나씩 찾아 칭찬해보자. 작고 사소해도 좋고 타인이 알아주지 않는 부분이라도 좋다.
지나가던 할머니를 도와주었거나 길가는 고양이에게 먹이를 준 것, 도로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고 누군가의 핸드폰을 찾아준 작고 사소한 선행, 작지만 모양 좋은 코, 남들보다 예쁜 발가락, 얼마 전 인터넷 쇼핑몰에서 예쁜 머그컵을 찾아낸 센스 등 소소한 장점을 찾아 칭찬해보자. 칭찬이 쌓이다 보면 어느새 당신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시선이 긍정적으로 변해 있을 것이다.
‘완벽한 나’ 대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추구하라
열등감의 반발작용으로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어쩌다가 완벽이라는 고지에 도달해도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자신을 높이 평가하는 대신 ‘운이 좋았어’ 라는 식으로 자신의 노력을 깎아내린다.
‘완벽한 나’라는 목표는 허상(虛像)이다. 존재하지 않는 허깨비를 좇아 끝없는 달리기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 달리기를 하는 동안에는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느낄 수도 없고,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도 부족하게만 느껴진다. 완벽한 나에 다가가려는 노력 대신에 있는 그대로의 나, 솔직한 나를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자. 훨씬 삶이 만족스러워질 것이다.
주변에 베풀고 봉사하라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선행을 베풀었을 때 느끼는 행복감은 만족스러운 쇼핑을 했을 때의 행복감을 웃돈다. 베푸는 삶은 자신의 삶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드는 행위며, 자신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다. 당신의 힘으로 타인을 돕고 당신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느껴보도록 하자.
[네이버 지식백과] 열등감을 이기는 5가지 실천법(정신이 건강해야 삶이 행복합니다, HIDOC)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작은 걸음
1. 열등감 유발 콤플렉스 마주하기; '컴플렉스'의 시작
2.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 분명한 목표, 이를 위한 세밀한 계획 수립 그리고 실천
3.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로부터 장점 하나씩 찾아 매일 칭찬하기
4. '완벽'이라는 허상은 열등감의 반발작용일 뿐, 있는 그대로 나를 수용하기
5. 내 힘으로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에서 행복 느끼기
'말할 수 있는 비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할 수 있는 비밀] 고쳐야할 사소한 습관 15가지 (0) | 2023.04.26 |
---|---|
[말할 수 있는 비밀] 행복하다 (0) | 2023.03.29 |
[말할 수 있는 비밀] 반복강박 (0) | 2023.03.14 |
[말할 수 있는 비밀] 후회하지 말 것 (0) | 2023.03.14 |
[말할 수 있는 비밀] 2023년 버킷리스트 (0) | 2023.03.07 |